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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C# 기본] 3. 기본 문법
    C#/강의 | Lecture 2018. 11. 29. 16:55

    1. 단항 연산자

    1-1. !, ~, ++, -- 등의 연산자가 있으며, C/C++의 연산자와 거의 동일


    1-2. ! 연산자는 bool 형에만 사용 가능

    - !true == false

    - !false == true






    2. 산술 연산자

    2-1. *, /, %, -, + 등의 연산자가 있으며, C/C++의 연산자와 거의 동일


    2-2. string에서 +는 문자열 연결

    - 정수/부동 + "문자열" = 새로운 문자열

    - Console.WriteLine(5.01f + "5"); // 문자열 5.015






    3. 시프트(shift) 연산자와 관계 연산자

    3-1. <<. >>, >=, <=, >, <, ==, != 등이 있으며, C/C++의 연산자와 거의 동일


    3-2. C#에서의 관계 연산자 결과는 true, false

    - C/C++에서는 0, 1 이지만 C#은 bool형이 true, false






    4. is 연산자

    4-1. 형식 호환을 조사하는 연산자, 결과는 true/false


    4-2. 사용 형식은 아래와 같음

    - '변수' is '클래스형 or 데이터형'

    - int nValue = 10;

      if (nValue is float)

      {

        // todo...

      }






    5. as 연산자

    5-1. 형변환과 변환 조사

    - 소괄호를 이용한 형변화 대신에 사용


    5-2. 사용 형식은 아래와 같음

    - string str1 = "abc";

      object obj = str1;

      string str2 = obj as string;






    6. null 병합 연산자

    6-1. ?? 키워드를 사용, null 조사


    6-2. 사용 형식은 아래와 같음

    - C = A ?? B // A가 null이 아니면 A를 C에 대입, null이면 B를 C에 대입

    - int? x = null; // nullable

      int y = x ?? -1; // y에 -1 대입






    7. 선택문

    7-1. if-else 구문은 C/C++과 다르게 조건문 결과가 true/false


    7-2. switch-case 구문의 조건은 정수, 문자상수, 문자열 사용

    - C/C++에서는 정수, 문자상수만 지원했지만 C#은 string까지 가능

    - 모든 case와 default에는 break가 반드시 존재







    8. 반복문

    8-1. for 구문은 C/C++과 동일함


    8-2.while, do-while 구문은 C/C++과 동일함

    - 조건은 true/false로 사용






    9. foreach 반복문

    9-1.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값을 반복해 읽는 전용 기능 (쓰기는 안됨)

    9-2. 배열, 컬렉션의 데이터에 주로 사용


    9-3. 컬렉션 중에 대표적인것이 ArrayList


    9-4. 사용형식은 아래와 같음

    - foreach(데이터형 변수 in 배열명or컬렉션명)

      {

        // todo...

      }

    - int[] Array = {1,2,3,4};

      foreach (int nValue in Array)

      {

        // todo...

      }

    - ArrayList List = new ArrayList();

      List.Add(1);

      List.Add(2);

      List.Add(3);

      foreach (int m in List)

      {

        // todo...

      }






    10. 예외 처리문

    10-1. 예외란 런타임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


    10-2. 예외 처리방법은 if-else문, try-catch문 사용

    - if-else문의 경우 예외 처리를 하기 위해 코드가 길어지는 현상 발생

    - try-catch문에서 catch는 에러가 발생해야 수행


    10-3. try-catch문 사용 형식은 아래와 같음

    - try

      {

        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

      } catch (예외처리객체 e)

      {

        // 예외 처리

      }


    10-4. 예외처리객체는 System.Exception 파생 객체만 사용

    - OverFlowException, FormatException, IndexOutOfRangeException 등이 존재


    10-5. try-catch문 안에서 초기화한 변수는 try-catch문 밖에서 사용 불가

    - try-catch문에서 밖에서 초기화한 변수는 사용 가능


    10-6. try-catch-finally 구문에서 finally는 예외 발생과 상관없이 항상 실행되는 구문

    - finally는 에러가 발생하더라도 반드시 수행해야하는 코드를 작성

    - 일반적으로 finally에는 파일에 내용을 저장하고 파일을 닫는 코드를 작성


    10-7. 다중 예외 처리의 경우 사용 형식은 아래와 같음

    - try

      {

        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

      } catch (OverFlowException e)

      {

        // 예외 처리

      } catch (FormatException e)

      {

        // 예외 처리

      }


    10-8. throw는 예외 상황을 임의로 발생시키는 역할

    - System.Exception 파생된 객체만 사용

    - try문과 그 외에서 사용가능

    - throw new IndexOutOfRangeException(); // 강제로 예외 상황 발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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