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[DirectX9] D3D 디바이스 생성, 화면 지우기C, C++/잡기장 | Notebook 2020. 1. 9. 13:47
1. 3D 게임 프로그래밍 개정판 및 DirectX SDK tutorial 참고해서 정리
2. 아래는 tutorial 코드
/* D3D 디바이스 생성, 화면 지우는 방법 */ #include <Windows.h> #include <d3d9.h> LPDIRECT3D9 g_pD3D = NULL; // D3D 디바이스 생성을 위한 D3D 객체 LPDIRECT3DDEVICE9 g_pd3dDevice = NULL; // 렌더링에 사용될 D3D 디바이스 // 해제 VOID Cleanup() { // 해제 순서 : D3D 디바이스 해제 -> D3D 객체 해제 if (g_pd3dDevice != NULL) g_pd3dDevice->Release(); if (g_pD3D != NULL) g_pD3D->Release(); } // 화면 그리기 VOID Render() { if (NULL == g_pd3dDevice) return; // backbuffer를 파란색으로 클리어 g_pd3dDevice->Clear(0, NULL, D3DCLEAR_TARGET, D3DCOLOR_XRGB(0, 0, 255), 1.0f, 0); // 렌더링 시작 : scene을 그리겠다고 알림 if (SUCCEEDED(g_pd3dDevice->BeginScene())) { // 렌더링 명령들을 작성하는 곳 // 렌더링 종료 : scene을 끝낸다고 알림 g_pd3dDevice->EndScene(); } // backbuffer를 화면에 표현 g_pd3dDevice->Present(NULL, NULL, NULL, NULL); } // 윈도우 메시지 핸들러 LRESULT WINAPI MsgProc(HWND hWnd, UINT msg, WPARAM wParam, LPARAM lParam) { switch (msg) { case WM_DESTROY: Cleanup(); PostQuitMessage(0); return 0; case WM_PAINT: Render(); ValidateRect(hWnd, NULL); return 0; } return DefWindowProc(hWnd, msg, wParam, lParam); } // Direct3D 초기화 HRESULT InitD3D(HWND hWnd) { // D3DDevice 생성을 위한 D3D 객체 생성 if (NULL == (g_pD3D = Direct3DCreate9(D3D_SDK_VERSION))) return E_FAIL; D3DPRESENT_PARAMETERS d3dpp; // 디바이스 생성을 위한 파라미터 ZeroMemory(&d3dpp, sizeof(d3dpp)); // 구조체 초기화 d3dpp.Windowed = TRUE; // 창모드로 생성 d3dpp.SwapEffect = D3DSWAPEFFECT_DISCARD; // SWAP 효과 d3dpp.BackBufferFormat = D3DFMT_UNKNOWN; // 후면버퍼 픽셀 포맷 if (FAILED(g_pD3D->CreateDevice(D3DADAPTER_DEFAULT, // display adapter 설정 : 기본 화면 사용 D3DDEVTYPE_HAL, // 출력 디바이스 종류 선택 : HW 가속 사용 hWnd, // 디바이스가 출력할 윈도우 핸들 D3DCREATE_SOFTWARE_VERTEXPROCESSING, // vertex 처리 방식 선택 : H/W or S/W &d3dpp, // 디바이스 생성을 위한 파라미터 &g_pd3dDevice))) // 생성된 IDirect3DDevice9 장치 획득 { return E_FAIL; } // Device state would normally be set here return S_OK; } INT WINAPI wWinMain(HINSTANCE hInst, HINSTANCE, LPWSTR, INT) { // 윈도우 클래스 WNDCLASSEX wc = { sizeof(WNDCLASSEX), CS_CLASSDC, MsgProc, 0L, 0L, GetModuleHandle(NULL), NULL, NULL, NULL, NULL, L"D3D Tutorial", NULL }; // 윈도우 클래스 등록 RegisterClassEx(&wc); // application 윈도우 생성 HWND hWnd = CreateWindow(L"D3D Tutorial", L"D3D Tutorial 01: CreateDevice", WS_OVERLAPPEDWINDOW, 100, 100, 300, 300, NULL, NULL, wc.hInstance, NULL); // Direct3D 초기화 if (SUCCEEDED(InitD3D(hWnd))) { // Show the window ShowWindow(hWnd, SW_SHOWDEFAULT); UpdateWindow(hWnd); // 메시지 루프 MSG msg; while (GetMessage(&msg, NULL, 0, 0)) { TranslateMessage(&msg); DispatchMessage(&msg); } } // 등록된 클래스 해제 UnregisterClass(L"D3D Tutorial", wc.hInstance); return 0; }
'C, C++ > 잡기장 | Noteb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DirectX9] 월드, 뷰, 프로젝션 행렬 (0) 2020.01.13 [DirectX9] 점정 렌더링 (0) 2020.01.09 [Win32 API] Win32 API 프로젝트 생성 및 Hello World (0) 2020.01.07 [C/C++] 파일 입출력 (fwrite, fread) (0) 2019.11.26 [MFC] CString <-> char* 변환 (Unicode Character Set) (0) 2019.11.25 댓글